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soarlee

Notic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11,295total
  • 1today
  • 2yesterday
2013.03.16 13:14 분류없음



신고
posted by soarlee

댓글을 달아 주세요

2013.03.13 21:42 분류없음

봄이 아직 안 오네요

올 줄 알았는데..  너무 춥고 실내로 들어가고 싶어요..

얇은 옷 시원하게 입고 공연장으로 같이 가요

피아노 들으러 가요.

 

 살롱콘서트 음악을 통한 공감 그리고 소통의 공간이예요

요즘 소외되는 사람이 많은데 정말 힐링이 되겠네요.

 이번 살롱 콘서트를 이끌어줄, 우리의 귀를 달게 해줄 피아니스트 박종화 씨에요

분위기 있으시다..

 이번에 연주하게 될 곡목이예요.

라흐마니노프 저도 정말 좋아하는데요

제가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는 강동아트센터 홈페이지(www.gangdongarts.or.kr)에서 만날 수 있답니다.

신고
posted by soarlee

댓글을 달아 주세요

2013.03.03 08:30 내 생각

인터넷을 필두로 한 통신기술의 발달로 세상에는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이제는 인터넷 덕분에 문화 컨텐츠와 사람들 간의 접근성이 굉장히 높아졌다. 많은 사람들이 문화를 더 쉽게 향유함에 따라 컨텐츠의 형식이 다양하게 변했고 그 내용을 새롭게 보는 시도 역시 나타났다. 더 높은 접근성을 갖게 됨으로서 더 많은 준비가 필요하게 되고, 더 많은 사람들을 고려해서 컨텐츠를 생산해야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어느 한 분야로 좁혀진 것이 아니고 여러 분야에서 나타난다.

보통 문화산업은 특정한 세대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고 그 문화에 속해 있는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관심을 둔다. 문화는 그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을 그리는 면이 강하다. 그래서 문화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현재의 현상을 읽으려는 시도를 끊임없이 한다. 진짜 실재를 아는 것이 그 산업의 성공과 실패에 직결해 있기 때문이다. 그런 특성은 현대사회에서 더 부각된다. 왜냐하면 위에서 언급한 바와 마찬가지로 인터넷의 도입으로 접근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문화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특히 대중에게 큰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정치세력들도 문화산업을 자주 이용했다. 3S정책이 대표적인 예이다. 국민들이 정치로부터 관심을 효과적으로돌리게 하거나 대중들을 우매하게 만드는 장치로서 사용했다. 그리고 그 장치는 성공적으로 이용되었다. 그 동안 문화가 얼마나 강력한 장치로써 이용되어 왔는지를 알 수 있다.

문화산업은 나에게도 역시 엄청난 영향을 주었다. 음악이나 TV, 영화 등은 나에게 직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주었다. 예를 들어서 나는 음악을 아주 좋아한다. 책상의 한 쪽 끝에는 음악 CD가 모여 있다. 그렇다면 내가 좋아하는 가수는 음악 산업 즉 문화산업의 주요 종사자가 되는 것이고, 나는 그 컨텐츠를 향유하고 사용하는 소비자라고 생각해왔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그 컨텐츠에 대한 비판 역시 아끼지 않는다. 문화를 소비하는 개인은 단순히 문화를 향유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비판을 통해서 컨텐츠를 재생산하는 사람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산업에 비해 문화산업은 단순히 일방적으로 생산하고, 향유하는 방식이 아니라 쌍방의 네트워크가 중요하기 때문에 그것이 가능하다. 소비자와의 네트워크를 닫으면 그 문화는 실패한다.

음악을 통해서 나는 여러 가지를 배우기도 했다. 내가 좋아하는 음악 스타일, 리듬앤 블루스는 미국에서 넘어온 것인데 그 음악을 통해서 미국적인 정서를 가끔 느끼기도 한다. 미국적인 것이 좋다거나 미국적 정서를 배워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음악이라는 하나의 방식을 통해서 우리의 것만이 아닌 다른 나라의 문화에 대해서 알게 되는 일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은 미술이나 음식 등 문화산업 전반에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특성이다. 그리고 그 영향력 또한 막대한 것을 알 수 있다.

문화산업의 종사자들은 구성원들이 원하는 문화 프레임을 파악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단순히 대상에 대한 영향력뿐만 아니라 하나의 문화의 이미지를 넘어서서 국가의 이미지로 까지 여겨질 수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사례로 k pop 열풍을 들 수 있다. k pop열풍은 우리나라의 국가 이미지 개선 및 발전에 큰 기여를 했다. 외국인들을 끌어 모으거나 우리나라의 예술가들이 해외에 나가서 우리 문화를 알리는 일이 더욱 용이해졌다. 반드시 좋은 의미는 아니지만, 세계화를 통해서 한 지역의 문화 역시 엄청나게 확장될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문화를 건전하고 우수하게 잘 구성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받아들이기 더 쉬워졌기 때문이다.

기술의 발달과 함께 문화를 통해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졌다. 그렇기 때문에 그 문화를 관리하고 육성하는 일 역시 아주 중요해졌다. 문화가 그 문화에 속한 구성원들의 삶에도 지대한 영향을 줄뿐더러 국가를 대표하는 이미지까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문화를 받아들이는 사람들의 역할도 중요하다. 문화를 향유하고 또 재생산하는 사람으로서 현재의 문화 그리고 미래의 문화산업의 경향에 대해 끊임없이 비판과 칭찬을 아끼지 않아야 할 것이다.

신고

'내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인과 문화산업, 그리고 현대에서 가지는 의미  (0) 2013.03.03
posted by soarlee

댓글을 달아 주세요

태터데스크를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툴바